ㅇ 전 시 명 : 제24회 이인성미술상 수상자전《권오봉》
ㅇ 전시기간 : 2024. 10. 22.(화) ~ 2025. 2. 2.(일)
ㅇ 전시장소 : 대구미술관 2, 3전시실, 선큰가든
ㅇ 참여작가 : 권오봉(KWON O Bong, 1954~, 대구)
ㅇ 전시구성 : 회화 80여점 및 아카이브
대구미술관은 제24회 이인성미술상 수상자 권오봉의 개인전을 개최한다. 권오봉(1954~)은 대구를 기반으로 오랜 시간 선의 자유로운 형상들을 직관적으로 표현하며 자신의 회화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즉흥적이며 즉각적으로 표현하는 그의 작품 세계는 ‘낙서 회화’라 불리기도 한다.
이번 전시는 작가의 40여 년 작품 세계에서 드러나는 회화적 특징들을 선별하여 그의 예술성을 조명한다. 특히 예술가의 역동적인 신체적 행위로서의 마티에르(Matière) 흔적들이 그대로 드러나는 강렬한 대표작들과 함께 최신작들인 유화 작품도 처음 선보일 예정이다. 본 전시에서는 2019년의 종이 작업 시리즈를 함께 소개하는데 종이에 콜타르, 유화로 표현한 힘 있고 다양한 선들의 작품들은 지금까지 알려진 권오봉 회화 작품들을 이해하는데 주요한 시리즈가 될 것이다. 그 외에도 칼, 못, 농기구 갈고리, 주걱 등과 같은 다양한 여러 도구들을 이용하여 긁어내고 색을 올리는 그의 대표적인 상감기법 시리즈도 함께 전시되어 볼거리를 풍성하게 한다.
권오봉의 자유롭고 직관적인 작품 세계를 입체적으로 조명하는 이 전시는 한국 현대미술의 중추 역할을 하는 권오봉의 회화를 널리 알리고 그의 화업(畵業)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자리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