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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Suk-won
,
<
Accumulation 8526
>
,
1984
Wooden architecture
,
215cm
×
47:31cm
〈적의(積意) 8525〉(1984)는 재료를 하나하나 쌓아(積) 인간의 마음(意)을 형상화한 둔탁하면서도 묵중한 느낌을 주며, 자르고 접합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경계와 공간을 창조한다. “적의의 작품 원리는 간단해요. 나무나 돌 등 물질이 있으면 토막 내고 잘라내죠. 자름으로 해서 개체는 내면의 구조를 보여 줍니다. 물론 자를 때는 제 원칙을 따르고요. 이 자른 것에 스테인리스 스틸 등 비자연적인 것을 개입시켜 접합하면 공간이 생기고, 그 공간화 과정을 통해 제 정신세계의 본질을 탐색합니다.”라는 작가의 언급을 통해서도 작품에 대한 그의 의도를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그의 조각은 다양한 소재나 기법을 토대로 한 유연한 사고와 자연 본성에 대한 이해로 한국 현대미술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소장품 100선』, 대구미술관, 2019
〈적의(積意) 8525〉(1984)는 재료를 하나하나 쌓아(積) 인간의 마음(意)을 형상화한 둔탁하면서도 묵중한 느낌을 주며, 자르고 접합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경계와 공간을 창조한다. “적의의 작품 원리는 간단해요. 나무나 돌 등 물질이 있으면 토막 내고 잘라내죠. 자름으로 해서 개체는 내면의 구조를 보여 줍니다. 물론 자를 때는 제 원칙을 따르고요. 이 자른 것에 스테인리스 스틸 등 비자연적인 것을 개입시켜 접합하면 공간이 생기고, 그 공간화 과정을 통해 제 정신세계의 본질을 탐색합니다.”라는 작가의 언급을 통해서도 작품에 대한 그의 의도를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그의 조각은 다양한 소재나 기법을 토대로 한 유연한 사고와 자연 본성에 대한 이해로 한국 현대미술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소장품 100선』, 대구미술관,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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