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소장품/아카이브
  2. 소장품
비에니아프스키 전설 op.17
변종곤 , < 비에니아프스키 전설 op.17 > , 2000
바이올린에 유채 , 72cm × 24cm

이 작품은 폴란드 작곡가이자 연주가 헨리크 비에니아프스키(Henryk WIENIAWSKI)의 ‘전설’에서 따온 제목으로, 이 곡에는 작곡가 자신이 아내와 결혼이 집안의 반대에 부딪혔을 때 이 곡을 만들고 허락을 받았다는 일화가 있다. 작품에 그려진 이미지는 초현실주의 미술가 르네 마그리트(René MAGRITTE)를 연상시킨다. 바이올린에는 에로틱하게 인체와 합쳐진 옷과 마그리트의 〈붉은 모델〉(1935)처럼 발끝이 보이는 구두가 그려져 있다. 변종곤은 예술가를 오마주하는 작업을 다수 제작하였는데, 특히 자신의 작업에 많은 영감을 준 초현실주의 작가인 만 레이(Man RAY),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Í), 마그리트 등에 대한 존경을 자주 보인다. 그의 작품에는 초현실주의자들의 방식처럼 예상치 않은 시공간에 뜻밖의 오브제가 만남으로써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있는데, 이 생경한 결합을 읽는 것은 그의 작품을 풍부하게 해석하게 하는 중요한 단서이다. 『나를 만나는 계절』, 대구미술관, 2022

현재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자료관리 담당자
(학예연구실 수집연구팀 :TEL.053-803-7862)
최근업데이트
2024-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