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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남준
,
<
TV Heart
>
,
1987
비디오 설치
,
93cm
×
54.8cm
×
49cm
,
00:00:00
1963년 독일 부퍼탈(Wuppertal)의 파르나스 갤러리(Gallerie Parnass)에서 열린 백남준(1932-2006)의 첫 개인전 《음악의 전시-전자텔레비전》에서는 전자매체를 이용한 움직이는 그림들이 처음 전시되었다. 비디오 아트의 창시자로 알려져있지만, 실질적으로 백남준의 최대 관심사는 바로 텔레비전이었다. 그는 텔레비전이 지닌 여러 속성 중 특히 전자의 이미지화와 기술적 교란에 의해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것에 매료되었으며 일본인 엔지니어 아베 슈야와 함께 〈백-아베 비디오 신디사이저〉를 1969년에 개발하였다. 이러한 기법이 적용된 대표 작품이 바로 〈TV Heart〉이다. 텔레비전의 브라운관이 캔버스를 대체할 것이라 공언했던 백남준의 말이 오늘날 사실이 되었던 것처럼, 본 작품은 비디오 조각의 형태로서 상부작은 모니터로 끊임없이 변화되는 이미지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이후 본격적으로 1990년대에 백남준 비디오 조각의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대구미술관이 2009년에 수집한 백남준의 〈TV Heart〉는 2011년도 개관하기전 대구미술관이 구입한 대표적인 소장품으로서 중요한 가치를 지닐뿐만 아니라 미술사에서 백남준의 예술적 시도로서 전자 미디어와 텔레비전의 만남의 새로운 미술 양식을 예고했다는 점에서도 큰 가치가 있다 『회화 아닌』, 대구미술관, 2023
1963년 독일 부퍼탈(Wuppertal)의 파르나스 갤러리(Gallerie Parnass)에서 열린 백남준(1932-2006)의 첫 개인전 《음악의 전시-전자텔레비전》에서는 전자매체를 이용한 움직이는 그림들이 처음 전시되었다. 비디오 아트의 창시자로 알려져있지만, 실질적으로 백남준의 최대 관심사는 바로 텔레비전이었다. 그는 텔레비전이 지닌 여러 속성 중 특히 전자의 이미지화와 기술적 교란에 의해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것에 매료되었으며 일본인 엔지니어 아베 슈야와 함께 〈백-아베 비디오 신디사이저〉를 1969년에 개발하였다. 이러한 기법이 적용된 대표 작품이 바로 〈TV Heart〉이다. 텔레비전의 브라운관이 캔버스를 대체할 것이라 공언했던 백남준의 말이 오늘날 사실이 되었던 것처럼, 본 작품은 비디오 조각의 형태로서 상부작은 모니터로 끊임없이 변화되는 이미지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이후 본격적으로 1990년대에 백남준 비디오 조각의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대구미술관이 2009년에 수집한 백남준의 〈TV Heart〉는 2011년도 개관하기전 대구미술관이 구입한 대표적인 소장품으로서 중요한 가치를 지닐뿐만 아니라 미술사에서 백남준의 예술적 시도로서 전자 미디어와 텔레비전의 만남의 새로운 미술 양식을 예고했다는 점에서도 큰 가치가 있다 『회화 아닌』, 대구미술관,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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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업데이트
- 2024-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