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미술관 DAEGUARTMUSEUM
주메뉴
전시
현재전시
지난전시
예정전시
교육/행사
교육
전시연계
이벤트
소장품/아카이브
소장품
이건희컬렉션
이건희컬렉션
이인성
서동진
서진달
변종하
이쾌대
김종영
문학진
유영국
아카이브실
이용안내
아카이브검색
미술정보센터
이용안내
도서검색
작품 기증 절차
미술상
이인성미술상
LEEINSUNG ART PRIZE
WINNERS
정점식미술이론상
JUNGJEUMSIK ART PRIZE
WINNERS
디지털미술관
동영상
디지털 가상공간 <몰입>
이용안내
VR 영상
오디오가이드
VR 전시
사진
발간자료
소식ㆍ참여
공지사항
새소식
참여마당
보도자료
언론기사
뉴스레터
메일링서비스가입
e-뉴스레터
메일서비스 취소
Art 카테고리
미술분야
문화예술 네트워크
서포터즈
서포터즈 소개
서포터즈 활동 자료실
미술관소개/안내
대구미술관
인사말
미술관소개
MI
조직 및 구성원
관람안내
관람시간 및 요금
도슨트프로그램
디지털 가상공간 <몰입>
관람예절
오시는 길
시설안내
미술관시설
전시실
층별안내
편의시설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전체메뉴
전시
현재전시
지난전시
예정전시
교육/행사
교육
전시연계
이벤트
소장품/아카이브
소장품
이건희컬렉션
이건희컬렉션
이인성
서동진
서진달
변종하
이쾌대
김종영
문학진
유영국
아카이브실
이용안내
아카이브검색
미술정보센터
이용안내
도서검색
작품 기증 절차
미술상
이인성미술상
LEEINSUNG ART PRIZE
WINNERS
정점식미술이론상
JUNGJEUMSIK ART PRIZE
WINNERS
디지털미술관
동영상
디지털 가상공간 <몰입>
이용안내
VR 영상
오디오가이드
VR 전시
사진
발간자료
소식ㆍ참여
공지사항
새소식
참여마당
보도자료
언론기사
뉴스레터
메일링서비스가입
e-뉴스레터
메일서비스 취소
Art 카테고리
미술분야
문화예술 네트워크
서포터즈
서포터즈 소개
서포터즈 활동 자료실
미술관소개/안내
대구미술관
인사말
미술관소개
MI
조직 및 구성원
관람안내
관람시간 및 요금
도슨트프로그램
디지털 가상공간 <몰입>
관람예절
오시는 길
시설안내
미술관시설
전시실
층별안내
편의시설
검색
Search
검색
한국어
한국어
ENG
中文
日本語
전체메뉴
닫기
menu
전시
현재전시
지난전시
예정전시
교육/행사
교육
전시연계
이벤트
소장품/아카이브
소장품
이건희컬렉션
이건희컬렉션
이인성
서동진
서진달
변종하
이쾌대
김종영
문학진
유영국
아카이브실
이용안내
아카이브검색
미술정보센터
이용안내
도서검색
작품 기증 절차
미술상
이인성미술상
LEEINSUNG ART PRIZE
WINNERS
정점식미술이론상
JUNGJEUMSIK ART PRIZE
WINNERS
디지털미술관
동영상
디지털 가상공간 <몰입>
이용안내
VR 영상
오디오가이드
VR 전시
사진
발간자료
소식ㆍ참여
공지사항
새소식
참여마당
보도자료
언론기사
뉴스레터
메일링서비스가입
e-뉴스레터
메일서비스 취소
Art 카테고리
미술분야
문화예술 네트워크
서포터즈
서포터즈 소개
서포터즈 활동 자료실
미술관소개/안내
대구미술관
인사말
미술관소개
MI
조직 및 구성원
관람안내
관람시간 및 요금
도슨트프로그램
디지털 가상공간 <몰입>
관람예절
오시는 길
시설안내
미술관시설
전시실
층별안내
편의시설
이전
현재전시
현재전시
지난전시
예정전시
홈
전시
현재전시
공유하기
블로그로 공유
페이스북으로 공유
카카오톡 공유
인쇄
검색
제목
내용
작가명
8개씩 보기
16개씩 보기
24개씩 보기
검색
진행중
2024 소장품기획전 《회화적 지도 읽기》
기간
2024-04-09~2024-08-18
장소
대구미술관 1전시실
오디오가이드
2024 소장품기획전 《회화적 지도 읽기》
닫기
대구미술관은 2024년 소장품기획전으로 2011년 개관 이래 수집된 전체 소장품의 78% 가까이를 차지하는 ‘회화’ 작품을 집중 조명하는 전시 《회화적 지도 읽기》를 선보입니다. 대구미술관에 과반이 훌쩍 넘는 비중의 회화작품을 소장한 것은 근현대 회화의 발상지를 대표하는 지역미술관으로서 위치한 지역과 작가를 포용하며 동시에 동시대적 흐름을 읽어내는 미술관의 의지와 성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본 전시는 지도에 담겨있는 정보들을 해석하듯, 지역과 국경을 넘어 축적해 온 대구미술관의 ‘회화’ 소장품이 지니는 여러 층위의 지표들을 연구하여 이를 통해 보여지는 표현의 흔적과 새로운 맥락에 주목하고자 합니다. 일반적인 회화의 역사나 이론의 규격에 작품을 맞추기보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성과 수집 과정을 성실히 들여다봄으로써 20세기 이후 회화의 위기 담론 아래 대구미술관의 소장품들이 함께 모여 만들어 내는 연결점과 새로운 관점을 읽어내려는 시도를 하였습니다. 물리학자이자 기술비평가 어설라 프랭클린은 '지도에는 목적이 있다. 그것은 여행자를 도와주고 알려진 것과 알려지지 않은 것의 간극을 메우는 데 유용해야만 한다. 지도는 집단적 지식과 통찰의 증거다‘라고 하였습니다. 방대한 지표들이 총집합한 지도를 독해하며 길을 찾듯, 대구미술관의 회화 소장품들이 각자 품고 있는 독자적인 시각과 이야기들을 되새기며 미술관이 걸어온 작품수집의 길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함께 예견해 보는 기회로 삼고자 합니다. 지도가 품고 있는 가능성의 길들을 따라 떠나는 여행처럼 회화작품 안에서 발견되는 지식과 통찰을 통해 새로운 회화의 지형도를 그려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오디오 듣기
진행중
2024년 대구포럼 Ⅲ 《누구의 숲, 누구의 세계》
기간
2024-01-30~2024-06-02
장소
대구미술관 2전시실, 3전시실, 선큰가든
2024년 대구포럼 Ⅲ 《누구의 숲, 누구의 세계》
닫기
오디오 듣기
처음
이전
1
다음
마지막
처음
이전
1
다음
마지막
현재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자료관리 담당자
(학예연구실 :
TEL.053-803-7865
)
최근업데이트
2022-12-27